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순신대교가 보이는 묘도 휴게소

by 고운❤ 2023. 2. 21.

 

야경이 예쁜 이순신대교

주소:전남 여수시 묘도 7길 110
관람시간:10시~17시(매주 월요일 휴무)
입장료 무료

이순신대교는 여수시와 광양시를 잇는 여수해엽의 현수교이다. 현수교는 교각과 교각사이에 철선이나 쇠사슬을 건너지르고 이 줄에 상판을 메어 단 교량입니다. 늘어진 케이블이 본체를 구성하고 있어 간혹 흔들림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순신대교는 한국의 국민적 영웅으로 여겨지는 유명한 해군 사령관인 이순신 장군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이 다리의 건설은 2009년에 시작되었고  약 2조 2천억 원의 비용을 들여 2012년에 완공되어 2013년 2월 8일에 개통된 곳이랍니다.. 다리의 총길이는 2.3킬로미터(1.4마일)이고, 주 탑거리는 1,545 미터이며, 이순신 장군의 탄신년인 1545년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가장 길고 완공당시 세계에서 4번째로 가장 긴 현수교 중 하나입니다. 이 다리에는 해발 270미터(755피트) 높이의 두 개의 주탑이 있으며 580개의 케이블로 도로와 연결되어 있다. 이 다리는 강풍과 지진, 선박의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야간에도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다리를 조명하는 독특한 조명 시스템이 특징이다.

 

이순신 대교는 한국의 중요한 산업중심지인 여수와 광양사이의 더 빠르고 더 직접적인 교통로를 제공하기 위해 지어졌다.

이 다리는 그 지격의 교통과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 두 도시 사이의 이동시간을 1시간 이상에서 단 20분으로 단축했다.

 

그것의 기능적인 목적 외에도, 이순신 대교 또한 인기 있는 관광명소다.

이 다리는 밤에 화려한 LED 조명으로 조명되어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사진 명소가 된 놀라운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만들어 야경을 보러 오는 사람도 많습니다.

멋진 이순신대교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묘도 휴게소

전남 남해안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이순신대교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홍보관과 휴게소가 바로 묘도 휴게소가 있습니다.

2013년 이순신대교가 개통되면서 이를 홍보하기 위해 유지관리사무소를 건립하고 그 안에 홍보관과 전망대를 

설치했답니다. 사실 이름은 휴게소이지만 쉼터와 전망대의 개념이 강한 곳이랍니다.

 

묘도 휴게소 모양을 자세히 보시면 거북선을 형상화해 이순신대교와 남해안을 바라보며 세계로 뻗어나가는 충무공 정신이 건물에 반영되어 있음을 느끼게 합니다.

홍보관 입구에는 여수와 광양을 안내하는 책자가 사이좋은 형제처럼 전시되어 있습니다. 

묘도 휴게소를 찾는 사람들은 광양과 여수로 여행지가 갈린다고 합니다.

 

묘도휴게소 홍보관(이순신대교 유지관리사무소)
Tel. 061-807-2020
입장료:무료
관람시간: 3월~10월 /09시~17시 50분
               11월~  2월 /09시~17시 30분

묘도휴게소 홍보관

방문자 유의사항으로 

쓰레기 반입금지, 음식물 반입금지, 홍보관내 시설물 파손주의, 실내 정숙이란 문구도 있네요.

1층 홍보관에는 우리나라 교량의 역사부터 우리의 교량 기술, 이순신대교 탄생 과정이 상세히 안내되어

전시물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 훌륭한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디지털 체험으로 섶다리와 석교체험이 있어 지루한 교량 설명보다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섶다리 만들기는 기둥이 될 다리를 세우고 긴 나무를 건너지른 후 그 위에 소나무 가지를 꺾어 깔고 그 위에 넓게 떼어낸 잔디를 엎어서 깔면 푹신푹신한 섶다리 완성! 옛 선조들의 지혜로운 다리 만들기 기술도 함께 엿볼 수 있습니다.

홍보관에서는 이순신대교의 기념비적인 기록들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공사 규모뿐만 아니라 건설 과정 중에서 각종 첨단 공법을 선보여 우리나라의 뛰어난 토목 기술력을 전 세계에 과시했다고 합니다. 우리 기술진들이 보유하고 있는 고도의 기술력과 발상의 전환으로 공사과정에서 각종 기록을 갈아치우며 국내 해상 특수교량 건설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 최초의 초고강도의 케이블, 세계 4위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현수교, 세계 최고 높이의 콘크리트 주탑, 국내 최고의 한국형 현수교, 국내 최고의 케이블 가설장비 개발, 국내 최초의 트윈박스 거너 도입까지 최고 최대라는 타이틀이 많은

이순신대교 경이롭습니다.

이순신대교는 처음에는 광양대교라고 지으려 했으나 지역의 역사성에 의미를 부여했다고 합니다.

고심 끝에 광양만과 이순신 장군의 연관성에 착안하여 이순신대교로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충무공 이순신을 한 번 더 기억할 수 있게 참 잘 지어진 이름 같습니다.

묘도 휴게소 입구에는 이 충무공의 마지막 대첩인 노량해전의 역가 담긴 광양만 전투 기록도 엿볼 수 있으니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홍보관 위로 올라가면 전망대가 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순대교와 광양만, 포스코제철, 광양시내등이 한눈에 들어오는 모습을 보고 신기해하며 머무르는 공간입니다.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부터 구봉산전망대, 백운산, 휴게소 모습까지 한눈에 보이는 묘도 휴게소 전망대는 가족과 함께 도는 연인과 함께 데이트 장소로도 최고랍니다.

홍보관 관람을 다하고 내려가서 야외에 나가면 아이들을 위한 아기자기한 놀이터와 꽃밭에서 잠시 쉴 수 있어

장거리 운전으로 나른해질 때 광양 들어서는 길목에서 잠시 둘러 휴식을 취하고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산책로도 있으니 산책로로 산책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